•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서브이미지

    맛과 향, 열매의 고장

    전북 임실
    사선녀마을

    사선녀의 아름다운 전설을
    간직하고 있는 마을
    고추재배

    노지조숙재배

    현재 고추재배의 주류를 이루는 재배형태로 2~3월에 파종하여 5월 상순 ~ 5월 하순에 정식하고 7~10월에 수확하며 건고추 출하를 목적으로 한다. 2~3월 온도가 낮을 때 육묘를 하므로 보온대책을 강구하여 건강한 묘목을 육묘하여 정식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중요하다. 노지에서는 생육기간이 길어 정식초기의 봄가뭄이나, 생육중기의 장마 등의 불량환경조건에 영향을 받게 되므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재배관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파종

    파종시기 :파종 시기는 작형과 재배시기에 따라 다르나 정식 예정일로부터 보통 75∼85일을 역산하여 결정한다. 노지재배(조숙)인 경우에는 2월 상순경에 파종하여 만산의 피해가 없는 5월 상,중순경에 정식하는 것이 초기수량이 많고 비가림재배의 경우에는 12월 하순부터 1월 상순경에 파종하는 것이 좋다.

    파종량 및 모판 면적 :파종량은 재배 작형에 따라 다르나 일반 조숙재배의 경우는 10a당 5작(1㎗)을 파종한다. 파종면적을 충분히 확보하여야 밀파에 의한 도장의 피해 및 모가 연약하게 자람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5작 (1㎗)당 최소한 1.5∼2평을 확보하여 파종하도록 한다.

    모판준비 및 파종 :고추는 모판상자에 파종하여 이식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기는 하나 대면적 재배인 경우에는 온상에 직접 파종하여도 관계는 없다. 고추의 뿌리는 일반적으로 상토의 표층에 군집하여 뿌리의 신장이 약하며 뿌리수도 적고 이식시에 뿌리에 상처가 생기면 회복이 늦어 생육에 지장을 준다.
    그리고 고추는 다른 과채류에 비해 통기성이 좋아야 하고 육묘시에는 고온을 요하므로 상토는 광선의 흡수율과 보온성 및 보수성이 있고 비목해야 한다. 그러므로 유기질이 많은 상토일수록 이러한 효과가 크다.

    파종 방법 :파종간격에 따라 고르게 줄뿌림을 한다. 파종시기는 보통 오전 11∼오후 2시 사이에 끝내 상내온도를 높이도록 한다. 흙 덮는 방법은 가는 모래로 종자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덮는다.

    모판 관리 요령

    1.온도
    밤에는 낮보다 낮게 관리하고 모가 자람에 따라 낮추어 관리하고 묘판의 온도가 15℃이하로 낮고 습도가 높으면 잘록병 발생이 많아진다.

    [모 기르는 단계별 온도관리 기준]

    온도관리기준
    모의 크기 싹트는 시기 본잎 2~3매 본잎 5~6매 본잎 10~13매
    일 수 4~5일간 22~25일간 22~25일간 22~25일간
    온도관리 30~28 25 23~25 22~25
    25 20 18~20 16~18

    2. 물주기
    모판흙이 마르면 20℃정도의 따뜻한 물을 모판 흙 밑까지 충분히 스며들도록 물을 주어야 하고 웃자람을 방지하기 위하여 오후에 물주기를 피하고 오전 10∼12시 사이에 물을 줌
    찬물은 물주기 10일전에 온상 안에 받아 놓았다가 물의 온도가 올라가면 사용

    3. 환기
    온상 안이 습하지 않고 30℃이상이 되지 않게 환기를 실시
    온도가 높고 습도가 많으면 모가 웃자라게 됨
    모가 웃자라는 것을 방지하는 요령 -
    ①알맞은 모 기름 간격을 유지함
    ②물주는 횟수를 줄이고 질소질 거름을 너무 많이 주지 않음
    ③충분히 햇빛을 받도록 하고 밤에 온도가 높지 않게 한다.

    육묘상 관리 :고추는 모판이나 임시 모판에서의 육묘기간이 다른 과채류보다 긴 편이기 때문에 상토조제에 신경을 써야 하며 특히 포트 육묘에서는 흙의 양이 제한되므로 생육 후반에 비절될 염려가 있다.
    따라서 생육상태를 보아 요소 0.2%액 (물1말에 40g)등 액비를 수시로 사용하도록 하고 또 정식 4∼5일 전에 액비를 사용하면 정식 후 활착 및 생육에 좋다.

    육묘상 병해충 방제 :발아 후 저온 다습하면 입고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관리를 잘하고 발병될 염려가 있거나 발병된 묘상은 다찌가렌이나 악탄수화제를 살포하도록 한다. 또한 역병,바이러스,흰가루병,진딧물 등이 발생하므로 예방위주로 약제 살포하도록 하다.

    정식

    정식준비
    [노지 조숙재배]
    수확후 고추대,비닐등을 걷어내고 퇴비, 석회를 살포한 후 경운 로터리작업을 해 두었다가 이른 봄에 땅이 녹으면 두둑을 사전에 만들어 놓았다가 비를 맞은 후 비닐멀칭을 하여 습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비가림 재배]
    정식 1개월 전에 두둑을 만들고 관수시설을 한 후 비닐멀칭을 하도록 하고 두둑을 만들 때는 반드시 1줄 재배용으로 폭 6∼6.5cm인 하우스 5줄 이상은 만들지 않도록 한다. ※ 미리 두둑을 만들고 비닐멀칭을 해야 지온이 올라가 활착이 용이하다.

    정식시기
    노지조숙재배:5월 상·중순
    비가림재배:4월 중·하순

    정식거리 및 주수

    정식거리및주수
    구 분 재식거리 주 수(300평당)
    노지조숙재배 80~90cmX35~30cm 3,500~3,600주 내외
    비가림 재배 100~120cmX38~35cm 2,500주 내외

    정식 요령
    정식 전에 충분히 관주하여 정식시 포트 상부가 부서지지 않게 한다.
    정식 깊이는 모가 모판에 심어졌던 깊이대로 심어야 한다.
    깊게 심으면 줄기에서 뿌리가 나와 활착이 늦고 얕게 심으면 건조피해를 받음
    물주기를 너무 많이 하면 줄기의 흙 닿는 면이 많아져 역병발생이 많아짐. 비가림 재배는 반드시 맑은 날에 하여야 기온이 떨어지지 않아 활착이 빠르다.

    거름주기

    1. 고추는 아주심기 후 수확을 끝낼 때까지의 생육기간이 긴 작물이 동시에 거름성 작물로 생육기간 중 비료의 부족이 있으면 생육이 극히 부진하고 낙화, 낙뢰, 낙과 현상이 심하다.

    2. 고추는 비료분 과잉의 피해보다는 부족에서 오는 생육장해가 더 많으므로 생육 기간중 비료분의 부족이 없게 하며 특히 유기질비료의 사용을 늘려야 한다.

    3. 총 개화수가 66%정도 착과되고 붉은 고추로 수확하는 것은 개화수의 15%정도이며 8월 상순까지 개화 착과 된 것이 전체 수확고추의 약 68%를 차지하고 그 이후 개화 착과되는 것이 32%정도다.

    4. 8월 상순까지는 비료분의 부족이 없으나 8월 중순이후 착과된 고추는 후기 비절로 수량감소가 심하다.

    5. 시비량은 품종, 토양비옥도, 심은 주수, 연작, 전작물과의 관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비가림재배시는 노지재배보다 20∼30%증시한다.

    6. 밑거름은 전체량의 60% 정도를 시비하여 전층시비를 하고 웃거름은 25∼30일 간격으로 3∼4회 나누어 주며 8월 중순까지 시비한다.

    7. 고추는 거름성 작물이지만 비료를 많이 주는 것과 수량은 비례하지 않는다. 질소가 과다하면 개화 착과는 많으나 착색이 불량하고, 수확이 지연되며, 과면이 거칠고 수확시 과실의 꼭지가 잘 떨어지지 않는 등 불리한 점이 많고 석회와 칼리의 흡수를 저해한다.

    8. 염화가리대신 황산가리 비료(10aekd 40kg)를 시용하면 역병, 탄저병 등 병 발생이 감소되고 증수된다.

    9. 토양산도를 6.5로 중화시킨 밭은 매년 고토석회를 56kg 시용한다.

    10. 석회대신 규산질 비료를 10a 당 250kg정도 시용하면 수량이 증수된다.

    11. 붕소가 부족하면 새순과 열매가 잘 발달하지 않으므로 붕사를 10a 당 2kg(붕소함량 45%)을 밑거름으로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