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서브이미지

    맛과 향, 열매의 고장

    전북 임실
    사선녀마을

    사선녀의 아름다운 전설을
    간직하고 있는 마을

    임실고추, 이렇게 다릅니다.

    임실고추

    붉은 태양을 벗 삼아 온 몸을 곱게 물들인 임실고추 !!

    섬진강의 옥정호를 끼고 있는 임실은 일교차가 큰 고추재배의 최적지로서 이 곳에서 생산되는 고추는 과피가 두꺼워 고추 가루가 많이 나옵니다. 임실고추의 고운빛깔, 적당히 매운 맛은 전국농산물품평회에서 대상을 비롯해, 5년 연속 수상으로 최우수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고추맛의 특징

    고추의 담백한 맛을 지니고 음식물과 어우러짐이 좋음.
    중산간지 특성상 밤낮의 기온차가 커 과피가 두꺼워 고추가루가 많이 나오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윤택이남
    고추 고유의 향과 우리 인체가 가장 적당하게 느끼는 매운 캡사이신 함량이 0.95mg/100g에 가장 가까운0.94mg/100g으로 매운 맛이 적당하며 선홍색이 난다.

    지리적 여건

    해발 250 ~ 300m 중산간지로 주·야간 온도차가 8 ~10℃로 고품질 고추 생산의 적지이다 토양이 약산성이고 보수력 및 보비력이 좋고 배수가 잘되어 고추생육의 최적 토양이다. 일조 시간이 타지역보다 80여시간 많아 탄수화물 등 저장 양분이 많다.

    재배기술

    육묘기술이 우수 : 우량상토, 전열온상, 적정 환경관리, 육묘상 병해충 방제
    재배기술이 우수 : 고휴재배, 퇴비증시, 적정 재식거리, 생리 장해, 병해충 방제등
    건조기술이 우수 양건 및 적정 온도에서 건조하여 색깔이 좋고 매운 맛이 적당하고 영양소 파괴가 안되어 고추 고유의 맛과 향을 낸다.

    고추재배의 유래

    70년대 말까지는 노지 직파재배가 주를 이루었는데 일명 노가리 고추라 불리워졌던 "임실 재래종" 고추는 그 맛과 향이 특별해서 현재의 임실 고추 명성을 듣게 하는 유래가 되었다.
    이후, 80년대초 비닐농사 문화(농업의 백색혁명) 발달과 함께 각 종묘사의 신 품종 개발, 그리고 소비자의 조금 덜 매운 것을 찾는 기호 변화에 따라 현재 재래종은 거의 자취를 감추었고, 옛 향취를 그리워 하는 일부 사람들이 자가소비용으로 소량의 재배를 하고, 거의 대부분 다수성 신품종 중심으로 1,000ha 정도가 재배되고 있으며, 2천톤 정도를 생산하는데 요즘은 말리기 전에 세척하는 세척고추가 점점 늘고 있다.

    임실고추 자랑

    임실군은 전라북도 내륙지방에 위치하며 해발 250~300m내외의 중산간지대로서 섬진강 맑은 물의 상류지역에 위치하며, 맑고 푸른 청정지역으로서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 관리되고 있는 옥정호가 있다.
    고추의 생리적 특성상 고온 중일성 작물인데 임실의 기후는 고추재배에 알맞게 햇볕 쪼이는 시간이 다른지역에 비하여 188시간이나 많고 숙기의 온도가 다른지역에 비하여 2.3℃ 높은걸로 조사되어 그 어느 지역보다 좋은 고추가 생산될 수 있는 기후적 특성이 있다.
    고추재배에 알맞는 토양은 물빠짐이 좋은 사양토 즉 모래 성분이 많고 진흙성분이 적은 토양인데 임실군 고추재배 토양의 대부분은 사양토로 이루어져 토양조건 역시 고추재배에 유리하다.

    이와 같은 기후, 토질등의 좋은 조건에 부지런하고 순박한 우리 농가들의 정성이 어우러져 전국 농산물 품평회 97년도 "전국대상과" 98년도 "금상" 99년도 "금상" 2001년까지 연속 5년간 금상에 연속 입상하므로서 그 우수성을 당당히 인증 받았다.

    임실고추 자랑

    인구현황
    성 분 캡사이신(mg/g) 매운맛(mg/g) 색 소(mg/g) 색 깔 가 격
    임 실 산 3.27 0.94 3.27 선홍색 10% 비쌈
    타 지 산 2.2 0.5 2.85 진홍색 -